블로그 프로필 이미지

2015. 3. 24. 16:12
SMALL





도메인 네임서버를 한번쯤 돌려보고싶긴한데 막상 시작하기엔 귀찮다. 또한 도메인 구입한곳에서는 성능이 좋은 네임서버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굳이 자체 네임서버를 돌려서 할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오늘은 한대의 컴퓨터에 가상 호스트를 여러개 사용할 때 도메인을 설정하는 방법이다. 우선 각자 도메인을 소유하고 있다는 가정하에 설명을 하겠다. 나같은 경우는 후이즈 에서 도메인을 구입하여 사용중이다. 또한 후이즈에서 제공되는 기본네임서버를 사용하고 있다.


후이즈 같은경우 후이즈기본 네임서버를 사용중이라면 네임서버고급설정 에서 쉽게 등록/변경/해지 등을 할 수 있다. 여기서 필요한건 후이즈의 A레코드와 CNAME 이다. 


도메인을 돈을 주고 샀다면,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것들이니 잘 찾아보면 있을 것이다. 여기서는 후이즈로 예를 들어 설명할 것이다. 아래는 후이즈의 네임서버 고급설정 화면이다.



(후이즈->네임서버고급설정->도메인선택후 네임서버고급설정 클릭) 



일단 화면에 보이는 A레코드관리 에서 관리화면열기를 클릭해 보자. 그럼 몇가지 입력란이 뜰것이다. 우선 아래의 그림과 같이 신청을 선택하여, 자신의 웹서버의 별칭과, 아이피 주소를 적어 주면된다. 아래같은 경우 웹서버의 별칭은 webserver 이고, 아이피는 192.168.1.100 이다. 아이피 같은경우는 반드시 자신이 운영하는 웹서버의 아이피를 등록해야만한다.



(후이즈 A레코드 추가)



모든 입력을 다 끝냇다면 아래로 내려와서 다음단계로 를 눌러서  약관 및 고객 확인사항의 체크를 하고 신청하기를 누르면 된다. 이부분은 정말 간단하고 빠르게 적용되기 때문에, 잘못입력하더라도 변경 또는 해지한후 다시 신청하면된다.


자신의 웹서버로 별칭을 만들었다면, 웹서버에서는 A레코드에서 생성한 웹서버별칭과 같은 가상호스트를 추가해주어야한다. 가상 호스트 추가하는 방법을 모른다면 이곳 을 클릭하여 설정하면되고, 일단 여기서는 가상호스트를 아래와 같이 설정해 주었다.


 가상호스트 설정 예제


<VirtualHost *:80> ServerName webserver.redinfo.co.kr ServerAdmin dreamload@redinfo.co.kr DocumentRoot "C:/webserver" <Directory /> Options FollowSymLinks AllowOverride FileInfo Require all granted </Directory> </VirtualHost>


웹서버 별칭으로 사용될 폴더는 아무 내용이없어도 상관없다. 일단 가상호스트가 설정이 되었다면, 웹서버를 재시작 해주고, 다시 후이즈로 넘어와서 CNAME 의 설정을 해주어야한다. 


CNAME도 A레코드를 설정했던 네임서버 고급설정에 있기때문에, 찾기는 쉬울것이다. 우선 CNAME 을 찾아서 아까와 같이 관리화면열기를 눌러보자 그럼 아래의 그림과 같이 호스트명과 CNAME 레코드 입력창이 뜨는걸 볼 수 있다.



(CNAME 레코드 설정화면)



위의 그림과같이 호스트명에는 자신이 운영할려는 가상호스트명을 쓰면되고 CNAME 레코드에는 A레코드에서 만들어놓은 웹서버별칭을 쓰면된다. 여기서는 웹서버별칭으로 webserver.redinfo.co.kr 이 쓰였다. 




A레코드가 있는데 CNAME레코드는 왜 사용하는 거지?


우선적으로 제목과 연관지어 설명하자면, A레코드같은 경우는 서버의 아이피가 전부 다른 경우에 사용하는것이다. 후이즈 같은 경우는 A레코드를 기본적으로 5개 제공하고 그후로는 돈을 어느정도 내야만 추가하여 사용 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만약 한서버에 여러개의 가상호스트를 돌리고 싶다면, 굳이 돈을 내고 A레코드를 등록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잘못된 선택으로 크나큰 금전적 손실을 입을 수 있다.)



또한 자신의 웹서버가 유동아이피일 경우 아이피가 변경될때마다 가상호스트의 모든 아이피를 변경시켜주어야한다. 하지만 CNAME 으로 설정을 해놓으면, A레코드에서 등록시킨 웹서버별칭의 아이피 값만 변경하면 되기 때문에 훨씬 관리하기가 수월하다.


만약 웹서버의 IP가 전부 다르다면, 어쩔 수 없이 A레코드를 등록해야하겠지만, 그런 경우가 아니라면 금전적인 면과 유동아이피인경우 관리면에서 CNAME 레코드를 이용하는게 좋을 수 있다.

LIST